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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신세계?NFT코드- 링크접속 - 검색 sun 2021년 11월 30일

NFT아트 미래의 예술, 과연, NFT아트가 만든 가상미술관은 멋진 신세계일까? “현실감각보다는 ‘가상’, 온라인에서의 감각이 ‘현실로’ ‘그대로 느껴지는 현장감’으로 현실과의 거리의 간격이 사실상 많이 좁아졌다.”

 

멋진신세계?NFT코드- 링크접속 - 검색

 

NFT아트

미래의 예술,

 

과연, NFT아트가 만든 가상미술관은 멋진 신세계일까?

 

“현실감각보다는 가상,

온라인에서의 감각이 현실로

그대로 느껴지는 현장감으로

현실과의 거리의 간격이 사실상 많이 좁아졌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공간에서의 미술품거래? 공동플랫폼을 통해서 투자대상이 되고 있는 미술품 공동구매가 나날이 높아져 가고 있다.

 

“MZ세대는 명실공이 재테크 시장의 신주류로 부상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주식 투자를 하는 MZ세대는 총 3157000명으로, 전년(1553000)과 비교해 두 배 가까이 급증했다. 전체 투자자 중 MZ세대 비중은 34.5%로 전년보다 9.3%포인트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MZ세대는 주식 시장뿐 아니라 코인, 미술, 부동산 등 다양한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조각투자라는 플랫폼을 통해 소액으로 다양한 자산에 투자를 하는 것이 MZ세대의 투자법이다.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21/06/627145

 

NFT아트가 가지는 희소성이 디지털자산으로의 가치로 매겨지면서, 메타버스와 온라인에서의 진행은 연이은 축제처럼 에이전시, 엔터테이먼트, 공모전 등을 통해서 확산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근래에 주목될 만했던 넥스트아트페어은 메타버스를 통해서, 대중들과 소통을 시도했다.

 

 

 

넥스트아트페어로부터, 우리는 https://www.nextartfair.kr/통해 링크를 접속하고 검색한다. 3관으로 나뉘어 전시공간을 구성한 넥스트아트페어. 베를린에 기반을 둔 스타트업 Kunstmatrix에서 시도된, 넥스트아트페어전은3D전시. 하지만, 넥스트아트페어전의 메타버스는 불완전했다. 미술품장터라는 칭호가 걸맞게 화려해 보인 오프닝 파티. 시작부터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서, 메타마켓(Meta Art)플레이스의 오픈시간은 생각보다 미뤄졌으며, 가상공간에서의 몰입도와 버퍼링문제가 있었다. 온라인 갤러리를 통해서, 디지털미디어를 보는 것에 익숙해져 있는 우리. 메타버스, 선택한 매체는 그다지 새롭지는 않을 수는 있었다. 다만 변화되어가는 디지털사회에서 NFT아트로부터 새로운 방향성이 메타버스에서 어떻게 실현되어가는지를 보여주는 시도임은 분명하다. 기술시스템에서는 어느덧 진부한시스템이었을지 모르는.

 

Kunstmatrix6,000개 이상의 전시를 공개했다. 증강현실앱(2012), 가상아트페어(2014)를 진행하며, Art space웹상의3D가상 전시로 예술애호가, 컬렉터에게3D프레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는 고유한 도구가 되었고, Art Augmented는 증강현실 앱으로 모든 공간에서 작품을 미리 볼 수 있게 한다.

 

메타버스가 온라인공간에 하나의 영역을 비중 있게 차지하는. 시도까지는 분명한 변화이다. 특히, 넥스트아트페어에서 시도하고자 한, 국내예술시장에, 예술가들의 활동과 작품 판매 지지를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방향으로 이어지는 것은 스타작가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제도와 시스템에 변화이기도하다.

 

넥스트아트페어에서는 디지털소유권보장으로 거래증명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신진예술가들의 시장진입을 모색해주는 통로가 되었다. NFT아트 판매처, 메타아트마켓플레이스에서는클레이튼 기반 NFT로 발행, 판매되었는데, 회화, 미디어, 일러스트, 크립토아트, 음악 등의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들이 참여를 하면서, 메타버스에서 이미지, 영상, 음원파일을 만나볼 수 있게 하였다. 메타버스와 함께 소개된 인스타그램. 온라인 갤러리에서의 NFT아트 작품들을 실시간 관람할 수 있는 역할로, NFT아트로 진행된 작업을 주목을 언제든지 편하게 관람할 수 있는 경로로 연결고리를 만들었다.

 

온라인이 만들어낸 가상공간은 분명 멋진 신세계라는 것이다. NFT아트로 일약 스타가 된 비플의 디지털아트, <휴먼원>는 크리스티 경매 341억 낙찰로, <5000>부터 가격은 매일 거품을 낀 듯 오르고 있다. 직사각형형태의 모니터에서, 1분 영상조각이. 24시간 넘게 연속 상영되는 <휴먼원>.

 

비플을 일약 스타덤으로 오르게 한 작품가격. 디지털아트의 단점 또한 장점으로 바꾸는 미디어의 영향력을 배제할 수 없다. 원본성과 소유권을 담보로 하는 블록체인기술과의 결합. 걱정과 논쟁이 될 수밖에 없는 현실적 문제들이 존재한다.

혹여나,디지털자본의 도구로 경쟁을 부추기는 매개수단이 되는 것은 아닌지?

예술로 지금까지 고유하게 지켜온 독보적인 저작권과 작품의 본질적인 의미와 가치가 훼손되는 것은 아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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